하이버네이트(Hibernate) 란

정의 : JBoss에서 개발한 ORM(Object Relational Mapping) 프레임워크중의 하나로서,

Hibernate Query Language 혹은 HQL이라 불리는 매우 강력한 쿼리 언어를 포함하고 있다.

(ORM : DB테이블과 객체를 연결시켜주는 것)

 

사용목적 :

1. 관계형 데이터(DB)를 객체형 데이터로 사용
2. 데이터를 쿼리가 아닌 객체지향 개발로 처리
3. 속성이 추가되거나 삭제시 쿼리 수정이 아닌 객체 수정(POJO 클래스)으로 반영
4. 데이터를 다루는 부분에서 생산선의 문제 발생(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줄임)

 

하이버네이트의 장점 :

Hibernate는 특정 클래스에 매핑되어야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대한 관계 정의가 되어 있는 XML 파일의 메타데이터로 객체관계 매핑을 간단하게 수행시키신다.

다른 persistence 프레임워크는 객체관계의 매핑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클래스를 수정해야할수도 있지만, Hibernate에서는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Hibernate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가 변경되더라도 SQL 스크립트를 수정하는등의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를 변경시키고자 한다면 설정파일의 dialect 프로퍼티를 수정함으로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Hibernate는 MySQL, Oracle, Sybase, Derby, PostgreSQL를 포함한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며 POJO기반의 모델과도 원활하게 동작한다.

 

Hibernate의 API은 매우 간단하고 배우기 쉽다. 개발자는 SQL에 대한 기초 지식만 있떠라도 Hibernate를 사용할 수 있으며 SQL쿼리를 집합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하이버네이트의 사용법 참조

http://bcho.tistory.com/906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itnami